청능훈련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청취 가능한 모든 음향적 단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훈련입니다.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청취 가능한 모든 음향적 단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훈련입니다.
말의 흐름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끊기거나, 말 속도가 불규칙하거나, 말을 할 때 불필요한 노력이 들어가는 것을 뜻합니다.
제2차 성징에 의한 인두의 급격한 성장에 의해서 목소리가 변화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보충하거나 말 대신에 의사소통 도구 등 다른 대체적인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지속적인 목소리 남용이나 무리한 발성에 의해 발생하는 성대의 양성점막질환을 말합니다.
성대표면에 형성된 주머니 속에 작은 알맹이가 들어 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후두근육을 지배하는 미주신경의 손상으로 성대가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경언어장애의 유무 판별과 예후를 알아보고 주로 치매환자들의 인지의사소통능력의 진단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후두 근육의 국소 근긴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발성장애입니다.
말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은 장애를 뜻하며 말더듬, 말빠름증이 대표적 현상입니다.
성대, 호흡기관 및 성도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음성의 높낮이, 크기, 또는 음질의 변화를 초래하는 말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뇌졸중, 마비말장애 혹은 언어장애를 겪는 환자들의 의사소통 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공명기관의 구조적 또는 신경학적 결함이나 기능적 원인에 의해 정상적인 공명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성대에 문제는 없지만 주변 근육이 긴장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발달장애 증상입니다.
정상적으로 언어를 습득한 이후, 후천적 뇌 또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언어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는것을 말합니다.
언어발달에 문제를 보이거나 발음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전문의의 진찰 후 평가 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사회화에 어려움은 겪지만 지능지수가 정상이며 자폐스팩트럼장애 혹은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진단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화자의 말소리를 다른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3세 이전의 아동 중, 2세까지 표현 어휘 수가 50개 미만이고 두 낱말 조합이 산출되지 않으며 표현어휘발달의 현저한 지체를 보이고 이외의 다른 영역은 정상인 발달과정대상자를 말합니다.
학습장애의 영역 중에서 읽기 및 쓰기에 특히 어려움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언어치료가 행해지는 치료실입니다.
언어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들의 언어의 발달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특정 장애 영역에 특성화하여 세분화되어있는 치료기관을 말합니다.
언어재활사(언어치료사)
언어를 단순히 눈으로 읽어내는 정보 전달 뿐 아니라, 말로써 대화하고 소통하는데 있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과 나의 차례를 알고, 차례에 맞게 활동을 개시하고 기다리는 기능을 말합니다.
말소리를 생성하는 조음기관의 구조 및 기능의 문제 때문에 음의 산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학습장애의 하나이며 지능과 관계없이 읽기에 장애를 가짐을 의미합니다.
음성장애를 주 호소로 내원한 환자들의 음성검사 및 음성치료를 담당, 구강구조의 움직임과 발성 및 조음 생리를 정확히 평가하여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교육청의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진단평가, 교육, 관련서비스(언어재활 포함)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